저번에 생각했던 거랑은 조금 다르지만, 하가렌 버전 시험문제입니다.
......매우 재미없는 문제입니다만; 공부는 재미없고 날씨는 더워서 말이죠.
-교육학
1. 다음 보기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이즈미 선생님은 에드워드와 알폰스가 수업 도중에 서로 싸울 경우, 죽지 않을 정도로 두들겨패서 최소한 수업을 하다 싸우는 일은 없어졌다. -벌
②선생님이 연성진도 없이 두 손을 부딪혀서 연성을 하는 것을 본 에드워드는 집에 돌아가서 선생님처럼 두 손을 부딪혀 보았으나 연성이 되지 않았다.- 관찰학습
③비 오는 날만 되면 무능해 지는 모 대령을 위해 습기제거기를 설치해 주었더니 사령부 내에서 바닥이 탄 흔적이 나오는 횟수가 증가했다.-정적 강화
④코네로 교주를 먹고 싶어하는 등, 불량식품에 흥미가 많은 글루토니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 러스트는 글루토니가 '불량식품'을 먹는 것을 보고도 가만히 놓아 두었다. 배가 부를 때 까지 먹은 글루토니는 다시는 '불량식품'을 먹지 않았다.-심적 포화
2. 다음팔불출의 육아일기를 보고, 아동의 인지발달단계로 적당한 것을 고르시오.
****년 *월 *일
태엽인형이 못 쓰게 되서 버리려고 했더니 엘리시아가 인형이 죽었다고 한참을 울었다. 움직이는 인형이라 살아있는 건 줄 알았나보다. 다음 생일 선물도 태엽인형이 좋겠다. 내 딸이지만 어찌나 다정다감한지.
****년 *월 *일
엘리시아가 강아지를 보고 좋아하길래 저건 강아지야, 라고 가르쳐줬더니 그림책에 나오는 호랑이를 보고도 강아지라고 부른다. 호랑이나 강아지나 다리가 네 개니까 똑같단다. 뭘 해도 귀엽다.
①감각동작기 ②전조작기 ③구체적 조작기 ④형식적 조작기
......어쩌다보니 교육심리학에 치우친 문제가 되었습니다만 나머지 분야는 적용이 어려우니 일단 넘어갑시다; (아니 하려면 못 할 것도 없겠지만;)
......좀 재미는 없습니다만 풀어봐서 나쁠 건 없겠지요.
1번 ③
①벌은 어떤 자극을 제공/제거해서 특정 행위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발생가능성을 낮추는 현상입니다. 불쾌 자극을 주거나, 쾌 자극(젠장 교육학 책이 오래된 거라 설명이 좀 서글픕니다;)을 제거하는 경우이지요. 밥을 굶기는 것이나 보던 만화책을 압수하는 것 모두 벌에 해당합니다.
②관찰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입니다. 에드가 이즈미선생님을 따라했으니 관찰학습이겠지만 여기서는 학습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니 제대로 된 학습은 아닙니다. 에드가 두 손을 부딪혀 연성을 할 수 있게 된 건 **를 만나고 난 다음이죠.
③불쾌 자극을 제거해서 반응을 촉발시키는 것은 부적 강화입니다. 심히 마음에 안 드는 예이지만......저 대령은 월간 망망에 연재되는 짜증의 연금술사에 나오는 토이 무스탕 대령입니다, 오호호.
④심적 포화는 질릴 때 까지 하게 하기, 라는 것입니다. 맛 없는 교주님을 먹은 글루토니는 다시는 불량식품을 먹지 않겠지요.
2번. ②
전조작기(2-7세)
전조작기의 아동은 물활론적 사고가 가능합니다. 존재하는 사물은 모두 살아있고, 각각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지요. 또한 귀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를 혼동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토끼나 고양이나 모두 털이 있으니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인형이 살아움직인다고 생각하고, 호랑이나 강아지나 똑같다는 우리의 엘리시아 양은 만 3세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전개념기(2-4세)와 직관적 사고기(4-7세)로 나뉩니다.
......매우 재미없는 문제입니다만; 공부는 재미없고 날씨는 더워서 말이죠.
-교육학
1. 다음 보기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이즈미 선생님은 에드워드와 알폰스가 수업 도중에 서로 싸울 경우, 죽지 않을 정도로 두들겨패서 최소한 수업을 하다 싸우는 일은 없어졌다. -벌
②선생님이 연성진도 없이 두 손을 부딪혀서 연성을 하는 것을 본 에드워드는 집에 돌아가서 선생님처럼 두 손을 부딪혀 보았으나 연성이 되지 않았다.- 관찰학습
③비 오는 날만 되면 무능해 지는 모 대령을 위해 습기제거기를 설치해 주었더니 사령부 내에서 바닥이 탄 흔적이 나오는 횟수가 증가했다.-정적 강화
④코네로 교주를 먹고 싶어하는 등, 불량식품에 흥미가 많은 글루토니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 러스트는 글루토니가 '불량식품'을 먹는 것을 보고도 가만히 놓아 두었다. 배가 부를 때 까지 먹은 글루토니는 다시는 '불량식품'을 먹지 않았다.-심적 포화
2. 다음
****년 *월 *일
태엽인형이 못 쓰게 되서 버리려고 했더니 엘리시아가 인형이 죽었다고 한참을 울었다. 움직이는 인형이라 살아있는 건 줄 알았나보다. 다음 생일 선물도 태엽인형이 좋겠다. 내 딸이지만 어찌나 다정다감한지.
****년 *월 *일
엘리시아가 강아지를 보고 좋아하길래 저건 강아지야, 라고 가르쳐줬더니 그림책에 나오는 호랑이를 보고도 강아지라고 부른다. 호랑이나 강아지나 다리가 네 개니까 똑같단다. 뭘 해도 귀엽다.
①감각동작기 ②전조작기 ③구체적 조작기 ④형식적 조작기
......어쩌다보니 교육심리학에 치우친 문제가 되었습니다만 나머지 분야는 적용이 어려우니 일단 넘어갑시다; (아니 하려면 못 할 것도 없겠지만;)
......좀 재미는 없습니다만 풀어봐서 나쁠 건 없겠지요.
1번 ③
①벌은 어떤 자극을 제공/제거해서 특정 행위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발생가능성을 낮추는 현상입니다. 불쾌 자극을 주거나, 쾌 자극(젠장 교육학 책이 오래된 거라 설명이 좀 서글픕니다;)을 제거하는 경우이지요. 밥을 굶기는 것이나 보던 만화책을 압수하는 것 모두 벌에 해당합니다.
②관찰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입니다. 에드가 이즈미선생님을 따라했으니 관찰학습이겠지만 여기서는 학습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니 제대로 된 학습은 아닙니다. 에드가 두 손을 부딪혀 연성을 할 수 있게 된 건 **를 만나고 난 다음이죠.
③불쾌 자극을 제거해서 반응을 촉발시키는 것은 부적 강화입니다. 심히 마음에 안 드는 예이지만......저 대령은 월간 망망에 연재되는 짜증의 연금술사에 나오는 토이 무스탕 대령입니다, 오호호.
④심적 포화는 질릴 때 까지 하게 하기, 라는 것입니다. 맛 없는 교주님을 먹은 글루토니는 다시는 불량식품을 먹지 않겠지요.
2번. ②
전조작기(2-7세)
전조작기의 아동은 물활론적 사고가 가능합니다. 존재하는 사물은 모두 살아있고, 각각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지요. 또한 귀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를 혼동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토끼나 고양이나 모두 털이 있으니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인형이 살아움직인다고 생각하고, 호랑이나 강아지나 똑같다는 우리의 엘리시아 양은 만 3세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전개념기(2-4세)와 직관적 사고기(4-7세)로 나뉩니다.
by 유안 | 2004-08-09 17:54 | 옺-망상
'망상은 취미 > 정리 좀 하고 살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하다 생각이 난 것들 (0) | 2006.04.20 |
---|---|
8월 24일 (0) | 2006.04.20 |
그게 뭐 어쨌는데? (0) | 2006.04.20 |
10년 전에 무슨 생각을 했더라. (0) | 2006.04.20 |
오후 휴간. (0) | 2006.04.20 |